매는 북반구의 더 온화한 지역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지만, 매는 전 세계에서 발견되는 중간 크기의 맹금류다. 팰컨은 무자비함과 믿을 수 없는 비행 능력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팔콘은 가늘어진 날개를 가지고 있어서 특히 다른 새들에 비해 매가 매우 빠르게 방향을 바꿀 수 있다.

팔콘은 최고 200mph의 속도로 다이빙한 것으로 기록되었는데, 이것은 그들이 지구상에서 가장 빠른 생물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송골매, 흑매 등 전 세계적으로 40여 종의 매를 발견할 수 있다.

팔콘의 크기는 25cm에서 60cm 이상까지 다양하지만 매의 높이는 종에 따라 다르다. 송골매는 세계에서 가장 흔한 맹금류로서 남극을 제외한 모든 대륙에서 발견된다. 팔콘은 맹금류로서, 따라서 믿을 수 없는 사냥 기술과 환경 내에서 무자비하고 지배적인 포식자로 알려져 있다.

팰컨은 위 하늘에서 먹이를 사냥하고, 믿을 수 없는 시력으로 식사를 발견한 후 공중으로 급강하하여 잡는다. 팔콘은 쥐, 개구리, 물고기, 매와 같은 모든 종류의 작은 동물들을 사냥할 것이다.

매의 크기, 속도, 경각심 때문에, 매는 자연적인 포식자가 거의 없고 심지어 실제로 공중으로 날아가는 포식자도 적다. 인간과 늑대는 지상에서 매의 주요 포식자가 되는 경향이 있고 독수리와 심지어 큰 올빼미까지도 공중에서 작은 매의 종(그리고 물론 젊고 경험이 없는 매)을 사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매의 알과 병아리들은 특히 먹히기 쉽다. 팔콘은 하늘에서 생존할 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적응해 왔다. 매는 매가 더 민첩할 수 있도록 하는 가늘고 긴 날개를 가지고 있다; 매가 훨씬 아래에 있는 땅에서 먹이를 발견할 수 있게 해주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예리한 시력을 가지고 있다.

공기역학적 몸 모양은 매가 공중을 더 쉽게 미끄러지는 것을 의미하며 날카로운 뾰족한 부리가 매가 매의 먹이를 잡고 먹는데 도움을 준다.

 

 

팔콘은 산과 절벽과 같은 높은 땅과 높은 나무 꼭대기에 둥지를 튼다. 이것은 매의 취약한 알과 병아리가 가능한 한 안전한 곳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팔콘은 한 살쯤 되면 번식하기 시작한다. 암컷 매는 한 마리에 평균 3개의 알을 낳으며 새끼들이 충분히 크고 튼튼해질 때까지 돌본다.

팔콘은 일반적으로 혼자 사는 새들이며 짝짓기를 하기 위해서만 실제로 모인다. 비록 매가 같은 곳에 머무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많은 종류의 매는 철새로 매년 15,000마일 이상을 이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매는 가장 다른새들보다 빠른 동물로 먹이를 낚아챌 때의 속력은 무려 시속 300km에 이른다고 한다. 극지방을 제외한 모든 대륙에 분포하고 있으며 그 서식 범위가 가장 넓다.

가파른 절벽이 많은 산악이나 계곡, 해안선을 따라서 주로 서식을 하며 1950~1970년대 DDT가 증가하면고 사용되면서부터 급감했다가 사용 금지 이후에 조금씩 회복해 현재 안정된 수를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희귀해 멸종위기 야생생물 I급으로까지 지정되어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