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혈박쥐(Vampire Bat)는 중남미의 열대지방이 원산지인 작은 박쥐종이다. 세 가지의 인정된 하위 종들이 있는데, 모두 명백한 유사성에도 불구하고 그들 자신의 속 속에 있다.

커먼 뱀파이어 배트, 유제품 뱀파이어 배트, 화이트 윙 뱀파이어 배트 등은 모두 혈액을 전적으로 먹고 사는 것으로 알려진 유일한 포유류인 만큼 모두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동일한 독특한 먹이 습관을 공유하고 있다.

 

시간이 흐르면서 뱀파이어 박쥐는 코 끝에 잎 모양의 열 감지기를 달아 따뜻한 피가 피부에 가장 가깝게 흐르는 곳을 감지하는 유일한 음식 공급원의 소비에 완벽하게 적응해 왔다.

흡혈박쥐는 사람의 엄지 손가락 크기보다 더 크게 자라는 몸이 거의 없기 때문에 꽤 작은 동물이다. 이 날개는 긴 손가락 모양의 뼈로, 얇은 피부 층으로 덮여 있는데, 앞쪽에서 튀어나온 엄지손가락 발톱을 가지고 있고, 숙주를 돌아다닐 때 집히는 데 사용된다.

 

뱀파이어 박쥐는 어두운 갈색에서 회색 털로 된 몸체와 밝은 밑면을 가지고 있으며, 튼튼한 팔다리를 가지고 있어 쉽게 땅 위를 기어 다닐 수 있다.

뱀파이어 박쥐는 다른 박쥐들과 마찬가지로 주변 환경을 판단하기 위해 초음파 위치를 사용한다. 비행할 때, 그 지역에서 물체의 튕기는 고음의 소리를 내는데, 배트가 그 주변의 사물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낼 수 있게 해주는 것은 바로 이 튕겨진 소리(사람에게는 들을 수 없을 정도로 높은 소리)이다. 뱀파이어 배트는 멕시코에서 아르헨티나 끝까지 남아메리카 대륙 전역에서 발견된다.

흡혈 박쥐는 열대 지역과 아열대 지역에서 모두 발견되며 습하고 건조한 기후에서 모두 적응할 수 있다. 많은 박쥐들은 야행성이며 뱀파이어 배트도 예외는 아니다. 일광시간을 빈 나무, 동굴, 광산, 심지어 1,000마리 이상의 강해질 수 있는 식민지의 버려진 건물에서 어슬렁거리며 보낸다.

 

다른 박쥐 종들은 뱀파이어 박쥐와 같은 장소에 둥지를 튼다고 알려져 있지만, 충돌을 피하기 위해 분리된 종들은 서로 거리를 두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된다.

하루 종일 어둠 속에서 거꾸로 자고 나면, 먹이를 사냥하기 위해 달이 뜨면 뱀파이어 박쥐가 나타난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한 전단임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팔과 다리의 디자인은 그들이 놀라운 속도와 민첩성으로 지상에서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뱀파이어 박쥐는 따뜻한 피를 가진 동물을 찾아 지상 1미터쯤 위를 날다가 한번 발견되면 그 근처에 착륙한다. 뱀파이어 배트는 보통 잠자는 피해자에게 다가가서 그걸 물어뜯고 흐르는 피를 먹인다.

 

 

뱀파이어 박쥐는 외톨이 사냥꾼이지만 보통 100명 정도의 개인을 포함하는 집단에서 함께 떠돌아다니며 알파 수컷과 암컷 6마리 정도의 산토끼와 새끼들을 포함하고 있다. 뱀파이어 박쥐는 일년 내내 짝짓기를 하며 다른 작은 열대 박쥐 종에 비해 임신 기간이 꽤 긴 것으로 알려져 있다.

3개월에서 4개월 후에 암컷 뱀파이어 박쥐는 3개월에서 5개월 사이에 젖을 뗄 때까지 돌보고 있는 싱글 아기를 낳는다. 다른 포유류들과 마찬가지로, 어린 뱀파이어 박쥐들은 어른들의 식단을 소비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나이가 들 때까지 엄마의 젖을 먹고, 대략 1년 동안 그들의 완전한 어른 몸무게에 도달하지 못할 것이다.

 

암컷 뱀파이어 박쥐는 매우 자상한 엄마로 보이며, 이 서식지에서 어린 고아들을 돌보고 입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뱀파이어 박쥐는 야생에서 12년까지 살 수 있다. 비록 포획된 사람들이 거의 20세에 이른다고 알려져 있지만 말이다.

흡혈 박쥐는 이 작은 포식자의 1만 배나 되는 먹이를 찾기 위해 초음파 위치, 소리, 냄새를 이용하는데, 이 때문에 뱀파이어 박쥐는 먹이를 먹을 때 몇 가지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으로 진화해 왔다. 첫째, 먹이를 먹고는 절대 착지하지 않고, 가까이서 땅속으로 기어올라간다. 여기서 그들은 열을 감지하는 코 덕분에 피부 표면에 가까운 혈관을 정밀하게 감지할 수 있다.

흡혈박쥐의 날카로운 앞니 세트를 사용하여 숙주를 물며, 동물이 깨어날 때를 대비해 즉시 뒤로 뛰어든다. 일반적인 믿음과는 달리 뱀파이어 박쥐는 희생자의 피를 빨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상처에서 흘러나오는 혀로 그 피를 빨아들이는 것이다. 뱀파이어 배트의 타액 속에 들어 있는 화학물질들은 모두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고, 숙주가 아무것도 느끼지 못하도록 물린 주위의 피부 부위를 마비시킨다.

 

독특하고 다재다능한 포식자 그 자체임에도 불구하고 뱀파이어 배트는 여전히 다른 동물들의 먹잇감으로, 밤에 사냥을 하러 나올 때 공중에서 박쥐를 사냥할 수 있다. 호크나 이글스와 같은 크고 날카로운 눈의 새들은 뱀파이어 배트의 가장 흔한 포식자들인데, 뱀들은 낮에 잠을 자는 동안 어두운 동굴에서 박쥐들을 사냥한다.

그러나 인간은 그들의 가장 큰 위협 중 하나인데, 주로 가축을 먹고 사는 박쥐를 독살하는 것으로 알려진 농부들이다. 이 독극물들(Vampiricides라고 알려져 있음)은 한 번에 수백 명의 사람을 죽이며 사회 단장을 통해 전체 식민지에 퍼지도록 특별히 고안된 것이다.

뱀파이어 박쥐는 30분 사료당 1티스푼(25ml)의 피를 마시면서 온혈동물들의 피를 독점적으로 먹는다. 그러나 일단 숙주를 잔치로 먹고 나면, 박쥐들은 너무 비대해져서 거의 두 배가 된 체중을 가지고 간신히 날 수 있다. 평균 크기의 뱀파이어 배트 군락은 불과 1년이면 25마리의 소의 피를 마실 수 있지만, 이들의 신진대사가 매우 빨라 이틀에 한 번꼴로 먹이를 줘야 생존을 보장할 수 있다고 한다(혈액은 많은 양의 물을 함유하고 있는 영양가가 매우 영양이 풍부하다).

 

박쥐의 입에 있는 거의 20개의 이빨은 살을 물어뜯는 데 사용되는 앞면의 면도칼처럼 날카로운 인화 세트와 별개로 대부분 액체 식이요법으로 인해 중복된다.

흡혈 박쥐는 인간에 의해 해충으로 여겨지는 유일한 박쥐 종 중 하나이다. 농부들은 특히 밤에 잠자는 소를 먹고사는 이 날아다니는 포유류들과 매우 긴장된 관계를 맺고 있다. 박쥐가 소비하는 혈액의 양이 적어서 동물에게 해를 끼치지 않더라도, 감염되거나 병에 걸릴 수 있는 것은 물린 그 자체다. 농부들은 전체 식민지를 독살하려 했을 뿐만 아니라, 종종 수천 마리의 흡혈박쥐와 다른 많은 종들을 제거하면서, 다이너마이트를 사용하여 낮의 연단을 파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Recent posts